불어불문학과 대학원 졸업제도를 알려드립니다.
졸업이수학점
석사과정 24학점, 박사과정 36학점이며, 불어불문학과 교과과정에서 이수하여야 할 최소학점은 석사과정 12학점, 박사과정 18학점임.
논문제출자격시험
개요
대학원 각 과정에 입학한 학생들이 논문을 제출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논문제출자격(외국어, 종합)시험을 통과하여야 함.
신청자격
- 외국어시험 : 각 과정당 9학점 이상(이월학점 제외) 이수하고 지도교수의 승인을 받은 자
- 종합시험 : 석사과정은 18학점 이상, 박사과정은 27학점 이상 이수하고 지도교수의 추천을 받은 자
신청 과목 및 분야
- 외국어시험 : 불어시험
- 종합시험 : 석사과정은 3분야, 박사과정은 4분야로 하되 각 분야별 과목수는 1과목 이상으로 학과에 따라 정함.
자격시험 신청 시기
1월말, 7월말
논문작성계획서
개요
학생들이 논문을 제출하기 위해서는 학위청구논문(심사본) 제출 6개월 이전에 논문작성계획서를 학과주임교수에게 제출하여야 한다.
제출시기
학위청구논문(심사본) 제출 6개월 이전, 대학원에서 지정한 기간
제출절차
학과에서 양식 수령 → 논문작성계획서 작성 → 지도교수 확인 → 해당학과에 제출 → 제목 입력하고 제출현황을 소속 대학 행정실에 제출 * 변경시에는 논문제목변경원을 소속 대학 행정실에 제출
신청 및 진행 절차
신청서 제출(지도교수 승인 후 학과사무실에 제출) → 시험 접수 확인(일주일 후 대학원 홈페이지, 각 학과사무실에서 확인) → 시험 장소 확인(시험일 이전) → 응시 → 합격자 발표
학위논문 접수 및 심사
절차
학위청구논문 심사본 및 기타 심사서류 제출 → 대학원 위원회(심사위원 위촉) → 학위청구논문 심사(석사 : 2회 이상, 박사 : 3회 이상) 및 논문공개발표 → 심사결과서류 제출 → “학위논문관리시스템”을 이용한 파일 제출 → 최종논문 인쇄본 및 학위논문 등록확인서, 저작물 이용허락서 제출 → 대학원 위원회(학위수여 심의) → 학위수여
제출자격
- 외국어 및 종합시험에 합격하고 각 과정의 소정 학점을 취득하여 수료하였거나 수료 예정인 자.
- 보충과목 이수 대상자는 보충과목을 전부 이수한 자
- 기타 학과내규에서 정하는 자격을 갖춘 자
제출시기
4월 초, 10월 초
논문제출시 제출서류
- 석사과정
- 석사학위청구논문 3부
- 석사학위청구논문 심사원 1부
- 석사학위청구논문 심사료 납입영수증 1부
- 석사학위청구논문 심사위원 추천서 1부(학과주임교수 작성제출)
- 박사과정
- 박사학위청구논문 5부
- 박사학위청구논문 심사원 1부
- 이력서 1부
- 박사학위청구논문 심사료 납입영수증 1부
- 박사학위청구논문 심사위원 추천서 1부(학과주임교수 작성제출)
심사종료시 제출서류
- 석사과정
- 심사위원 승낙서 각 1부(총 3부)
- 석사학위청구논문 심사결과표 각 1부(총 3부)
- 박사과정
- 심사위원 승낙서 각 1부(총 5부)
- 박사학위청구논문 심사결과표 각 1부(총 5부)
- 학위청구논문 심사일정표 1부
- 학위청구논문 심사중간보고서 3부 이상
- 박사학위청구논문 심사요지 1부
학위논문관리 시스템을 이용한 파일제출방법
- 개인별 논문파일의 작성 요령
- 반드시 하나의 파일로 작성하여야 함.
- 제출되는 파일은 가급적 50M이내로 작성.
- 파일명은 이름이나 학번으로 하여 주시고그림, 표는 꼭 본문 내용에 삽입한다 (그림 파일을 본문의 일부로 저장하는 기능 사용).
- 본문의 내용 중 글자, 표 그림이 누락 혹은 깨진 경우가 있는지 확인한다.
- 문서 연결기능을 사용하지 않아야 한다 (사용하였다면 파일을 하나로 합치면서 제거해야 함).
- 파일을 하나로 만들때 쪽매김을 유의하시고 (목차와 실제 페이지가 동일하여야 함)기본 활자체에 자간이나 장평을 확장, 축소하지 않는다 (기본 글자체 그대로 사용).
파일이 클경우 대부분 이미지 때문이므로 이미지 해상도를 300dpi 이하로 변환 후 사용.
표지에서 부록까지 책자형 학위논문과 동일하여야 하고 표지 및 폰트 양식은 책자형 학위논문 작성지침에 따름.
논문파일제출 전에 반드시 제출사이트에서 제출관련 매뉴얼을 다운하여 숙지후 제출하기 바람.
논문 파일 제출 방법
- 제출방법 : 각 개인이 사용하는 컴퓨터(인터넷 가능한 컴퓨터)를 이용하여 전남대학교 도서관 홈페이지(http://library.jnu.ac.kr) → → 메인화면 → [학위논문파일제출]에 개인 논문 파일을 등록시킴
- [학위논문 관리시스템 : dCollection]을 이용한 논문 파일 등록 순서
- 도서관 홈페이지의 메인화면 하단 학위논문파일제출 아이콘 클릭(dCollection시스템)
- 로그인 후 학위논문제출 메뉴 클릭후 공지사항 및 논문제출과정 메뉴얼을 참조한 후 제출.
- 제출자정보 확인 및 수정 후 메타정보 입력등 단계별로 진행
- 논문제출 완료 후 일정시간 경과후 제출내역 메뉴에서 제출 결과 및 인증 여부를 확인
- 논문 등록이 성공적으로 완료되었다면 ‘수고하셨습니다'라는 말이 적힌 화면이 출력
- 학위논문제출확인서' 와 ‘저작물이용허락서’를 출력하여 본부 학사관리과에서 지정한 날짜 및 장소에 최종 인쇄본과 함께 제출
- * 업로드된 파일은 확인과정을 거쳐 제출 인증되므로 논문제출후 24시간 후에 인증여부를 확인해야 한다.
- * 업로드되는 파일은 50M이상인경우 파일에 포함된 이미지등을 조종하여 50M이내로 작성하여야 한다.
- * 제출된 논문은 제출자 본인이 언제든지 dCollection사이트의 제출내역에서 자신의 논문을 다운로드 할 수있다.
- 최종논문인쇄본 제출시 유의사항
- 제출서류 : 석ㆍ박사 공통
- 책자형 논문 4부 (법학과는 소프트본 2부 추가, 총 6부)
- Hard본 1부(박사 : 흑색 금박인쇄, 석사 : 포크로스 청색 7004 금박인쇄)
- Soft본 3부(회색레자크지 흑색인쇄 - 석ㆍ박사 공통)
- 학위논문 등록확인서, 저작물이용허락서
- 유의사항
- 최종학위논문의 표지 및 내표지에 기존 “석사(박사)학위청구논문”으로 표기했던 것을 “석사(박사)학위논문”으로 변경 표기할 것.
- 최종학위논문 파일은 파일명이 학번으로 된 하나의 파일로 반드시 제출해야 하고, 인쇄본과 동일해야 하며(특히 사진, 표, 그림 등 모든 내용이 책자형 논문과 동일한 곳에 위치해 있어야 함), 최종학위논문 인쇄본 제출하기 이틀 전까지 인터넷에 등록시킨 후 '학위논문 등록확인서','저작물 이용 허락서'를 출력하여 인쇄본과 함께 제출할 것.
- 심사위원의 날인이 4부에 모두 있어야하며, 실제 날인이 있는 원본(Hard)이 포함되어 있어야 함(나머지 3부는 복사본이여도 무방함).
- 영문초록의 학과명은 우리대학교 표준 영어명과 동일하게 표기되어야 함 (대학원 홈페이지 교과과정 참조)
- 학위의 취소
- 석사 또는 박사학위를 받은 자가 당해 학위를 부정한 방법으로 받은 경우 또는 명예박사학위를 받은 자가 그 명예를 손상한 경우에 총장은 대학원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그 학위수여를 취소할 수 있다.
- 제출서류 : 석ㆍ박사 공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