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제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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졸업제도
불어불학과 대학원 졸업제도를 알려드립니다.
1. 졸업이수학점
석사과정 24학점, 박사과정 36학점이며, 불어불문학과 교과과정에서 이수하여야 할 최소학점은 석사과정 12학점, 박사과정 18학점임.
2. 논문제출자격시험
- 개요
- 대학원 각 과정에 입학한 학생들이 논문을 제출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논문제출자격(외국어, 종합)시험을 통과하여야 함.
- 신청자격
- 외국어시험 : 각 과정당 9학점 이상(이월학점 제외) 이수하고 지도교수의 승인을 받은 자
- 종합시험 : 석사과정은 18학점 이상, 박사과정은 27학점 이상 이수하고 지도교수의 추천을 받은 자
- 신청 과목 및 분야
- 외국어시험 : 불어시험
- 종합시험 : 석사과정은 3분야, 박사과정은 4분야로 하되 각 분야별 과목수는 1과목 이상으로 학과에 따라 정함.
- 자격시험 신청 시기
- 1월말, 7월말
3. 논문작성계획서
- 개요
- 학생들이 논문을 제출하기 위해서는 학위청구논문(심사본) 제출 6개월 이전에 논문작성계획서를 학과주임교수에게 제출하여야 한다.
- 제출시기
- 학위청구논문(심사본) 제출 6개월 이전, 대학원에서 지정한 기간
- 제출절차
- 학과에서 양식 수령 → 논문작성계획서 작성 → 지도교수 확인 → 해당학과에 제출 → 제목 입력하고 제출현황을 소속 대학 행정실에 제출 * 변경시에는 논문제목변경원을 소속 대학 행정실에 제출
- 신청 및 진행 절차
- 신청서 제출(지도교수 승인 후 학과사무실에 제출) → 시험 접수 확인(일주일 후 대학원 홈페이지, 각 학과사무실에서 확인) → 시험 장소 확인(시험일 이전) → 응시 → 합격자 발표
4. 학위논문 접수 및 심사
- 절차
- 학위청구논문 심사본 및 기타 심사서류 제출 → 대학원 위원회(심사위원 위촉) → 학위청구논문 심사(석사 : 2회 이상, 박사 : 3회 이상) 및 논문공개발표 → 심사결과서류 제출 → “학위논문관리시스템”을 이용한 파일 제출 → 최종논문 인쇄본 및 학위논문 등록확인서, 저작물 이용허락서 제출 → 대학원 위원회(학위수여 심의) → 학위수여
- 제출자격
- 외국어 및 종합시험에 합격하고 각 과정의 소정 학점을 취득하여 수료하였거나 수료 예정인 자.
- 보충과목 이수 대상자는 보충과목을 전부 이수한 자
- 기타 학과내규에서 정하는 자격을 갖춘 자
- 제출시기
- 4월 초, 10월 초
- 논문제출시 제출서류
- 석사과정
- 석사학위청구논문 3부
- 석사학위청구논문 심사원 1부
- 석사학위청구논문 심사료 납입영수증 1부
- 석사학위청구논문 심사위원 추천서 1부(학과주임교수 작성제출)
- 박사과정
- 박사학위청구논문 5부
- 박사학위청구논문 심사원 1부
- 이력서 1부
- 박사학위청구논문 심사료 납입영수증 1부
- 박사학위청구논문 심사위원 추천서 1부(학과주임교수 작성제출)
- 심사종료시 제출서류
- 석사과정
- 심사위원 승낙서 각 1부(총 3부)
- 석사학위청구논문 심사결과표 각 1부(총 3부)
- 박사과정
- 심사위원 승낙서 각 1부(총 5부)
- 박사학위청구논문 심사결과표 각 1부(총 5부)
- 학위청구논문 심사일정표 1부
- 학위청구논문 심사중간보고서 3부 이상
- 박사학위청구논문 심사요지 1부
- 학위논문관리 시스템을 이용한 파일제출방법
- 개인별 논문파일의 작성 요령
- 반드시 하나의 파일로 작성하여야 함.
- 제출되는 파일은 가급적 50M이내로 작성.
- 파일명은 이름이나 학번으로 하여 주시고그림, 표는 꼭 본문 내용에 삽입한다 (그림 파일을 본문의 일부로 저장하는 기능 사용).
- 본문의 내용 중 글자, 표 그림이 누락 혹은 깨진 경우가 있는지 확인한다.
- 문서 연결기능을 사용하지 않아야 한다 (사용하였다면 파일을 하나로 합치면서 제거해야 함).
- 파일을 하나로 만들때 쪽매김을 유의하시고 (목차와 실제 페이지가 동일하여야 함)기본 활자체에 자간이나 장평을 확장, 축소하지 않는다 (기본 글자체 그대로 사용).
파일이 클경우 대부분 이미지 때문이므로 이미지 해상도를 300dpi 이하로 변환 후 사용.
표지에서 부록까지 책자형 학위논문과 동일하여야 하고 표지 및 폰트 양식은 책자형 학위논문 작성지침에 따름.
논문파일제출 전에 반드시 제출사이트에서 제출관련 매뉴얼을 다운하여 숙지후 제출하기 바람.
- 논문 파일 제출 방법
- 제출방법 : 각 개인이 사용하는 컴퓨터(인터넷 가능한 컴퓨터)를 이용하여 전남대학교 도서관 홈페이지(http://library.jnu.ac.kr) → → 메인화면 → [학위논문파일제출]에 개인 논문 파일을 등록시킴
- [학위논문 관리시스템 : dCollection]을 이용한 논문 파일 등록 순서
- 도서관 홈페이지의 메인화면 하단 학위논문파일제출 아이콘 클릭(dCollection시스템)
- 로그인 후 학위논문제출 메뉴 클릭후 공지사항 및 논문제출과정 메뉴얼을 참조한 후 제출.
- 제출자정보 확인 및 수정 후 메타정보 입력등 단계별로 진행
- 논문제출 완료 후 일정시간 경과후 제출내역 메뉴에서 제출 결과 및 인증 여부를 확인
- 논문 등록이 성공적으로 완료되었다면 ‘수고하셨습니다'라는 말이 적힌 화면이 출력
- 학위논문제출확인서' 와 ‘저작물이용허락서’를 출력하여 본부 학사관리과에서 지정한 날짜 및 장소에 최종 인쇄본과 함께 제출
* 업로드된 파일은 확인과정을 거쳐 제출 인증되므로 논문제출후 24시간 후에 인증여부를 확인해야 한다.
* 업로드되는 파일은 50M이상인경우 파일에 포함된 이미지등을 조종하여 50M이내로 작성하여야 한다.
* 제출된 논문은 제출자 본인이 언제든지 dCollection사이트의 제출내역에서 자신의 논문을 다운로드 할 수있다.
- 최종논문인쇄본 제출시 유의사항
- 제출서류 : 석ㆍ박사 공통
- 책자형 논문 4부 (법학과는 소프트본 2부 추가, 총 6부)
- Hard본 1부(박사 : 흑색 금박인쇄, 석사 : 포크로스 청색 7004 금박인쇄)
- Soft본 3부(회색레자크지 흑색인쇄 - 석ㆍ박사 공통)
- 학위논문 등록확인서, 저작물이용허락서
- 유의사항
- 최종학위논문의 표지 및 내표지에 기존 “석사(박사)학위청구논문”으로 표기했던 것을 “석사(박사)학위논문”으로 변경 표기할 것.
- 최종학위논문 파일은 파일명이 학번으로 된 하나의 파일로 반드시 제출해야 하고, 인쇄본과 동일해야 하며(특히 사진, 표, 그림 등 모든 내용이 책자형 논문과 동일한 곳에 위치해 있어야 함), 최종학위논문 인쇄본 제출하기 이틀 전까지 인터넷에 등록시킨 후 '학위논문 등록확인서','저작물 이용 허락서'를 출력하여 인쇄본과 함께 제출할 것.
- 심사위원의 날인이 4부에 모두 있어야하며, 실제 날인이 있는 원본(Hard)이 포함되어 있어야 함(나머지 3부는 복사본이여도 무방함).
- 영문초록의 학과명은 우리대학교 표준 영어명과 동일하게 표기되어야 함 (대학원 홈페이지 교과과정 참조)
- 학위의 취소
- 석사 또는 박사학위를 받은 자가 당해 학위를 부정한 방법으로 받은 경우 또는 명예박사학위를 받은 자가 그 명예를 손상한 경우에 총장은 대학원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그 학위수여를 취소할 수 있다.